사이버 폭력의 현황과 특징
사이버 폭력의 현황과 특징
사이버폭력이란 간단히 말하면 사이버상 인터넷상에서 행해지는 폭력을 말합니다. 혹시 여러분 주위에서는 사이버 폭력의 피해자나 가해자가 있지는 않는지요? 사이버 폭력이 국내, 외에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은 매스컴을 통해 익히 알고 있습니다. 가령 미국 성인 중 40%가 사이버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고, 10대의 경우에도 무려 80% 이상이 사이버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을 정도로 사이버 괴롭힘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전한 인터넷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사이버 폭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미국의 시장 조사업체인 아카마이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한국이 전 세계에서 인터넷 속도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가 인터넷 강국이라는 데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반면, 인터넷 역기능 면에서도 가히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역기능 관련하여 많은 사건, 사고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최근 한 누리꾼이 인기 걸그룹 멤버의 SNS에 수차례에 걸쳐 자살을 종용하는 자극적인 댓글을 반복해서 달았는데, 이를 보고 다른 누리꾼이 당신의 악성 댓글을 저장해서 해당 걸그룹 소속사에 보냈다고 하면서 그만둘 것을 요구했지만, 댓글 달기는 멈추지 않았다고 합니다. 본 강의에서는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을 알아보고 사이버 폭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 후, 사이버 명예훼손과 모욕 등 구체적인 사이버 폭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사이버 폭력의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사이버 명예훼손 등 사이버 폭력의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을 살펴보고 사이버 폭력의 발생 원인과 함께 사이버 폭력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버 폭력 현황
국내 한 언론사가 설문을 통해 우리나라의 선진국 진입을 막는 열 가지 적을 조사한 적이 있는데 그 다섯 번째를 보면 인터넷상에서의 타인 욕설이 선정되었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 현 사회 실상을 잘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자의 비 자는 말씀 언과 아닐 비의 합성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래서 저는 비방할 비를 말이 아니라고 해석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저는 사람이 말을 해야지, 말이 아닌 말을 해서는 사람이 아니다. 그러니까 말을 제대로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또 최근에 국내, 외를 막론하고 가짜뉴스, 페이크 뉴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76.2%가 가짜 뉴스를 접해 본 적이 있고, 역시 76%의 응답자가 가짜 뉴스로 인해 진짜 뉴스를 볼 때도 가짜가 아닌지 의심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온라인상의 거짓 정보 문제는 어제오늘 일은 아니지만, 이 역시 비방 인터넷상 타인 욕설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전과자가 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마트에서 물건 훔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댓글을 쓰는 것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악플은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전에는 악플이 유명 연예인을 대상으로 했다면, 이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당장 나한테도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큰 문제인 것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사이버 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사이버 폭력을 하는 이유에 있어서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재미나 장난으로 사이버 폭력을 하는 경우가 45. 75%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중, 고등학생과 일반인의 경우에는 사이버 폭력을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상대방이 싫어서 또는 상대방에게 화가 나서인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다음으로 재미나 장난으로 사이버 폭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사이버 폭력 피해를 입은 후의 심리에 대한 조사에서는 연령과 관계없이 가해자에게 복수를 하고 싶었다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와 같이 사이버 폭력이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이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폭력의 개념과 특징
사이버 폭력이란,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 통신망을 통해서 부호라든가, 화상 등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을 모욕 또는 명예 등을 침해하는 행위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이버 폭력에는 사이버 명예훼손, 모욕, 사이버 스토킹, 사이버 성폭력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사이버 폭력의 발생 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버 폭력의 원인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익명성과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부족, 다시 말해서 인터넷 윤리 의식 부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사이버 공간에서는 상대방의 얼굴을 보지 않고 행동을 할 수 있는 비대면성이라는 특징과 함께 익명성 때문에, 그러니까 가면을 쓰고 행동을 하게 되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익명성의 문제점은 가면 뒤에 숨어서 마음 놓고 다른 사람을 비방하기도 하고 때로는 근거도 없이 헛소문을 퍼트린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의 특성상 인터넷은 24시간 개방되어 있어서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고 현실과 달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범죄가 일어났을 때, 증거 확보가 쉽지 않아서 범죄에 대한 처벌에 어렵기도 합니다. 비감독성이란 네트워크 환경의 가장 치명적인 약점으로 현재 네트워크의 운영은 관리 차원에서만 이루어질 뿐 실질적인 감독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설령, 감독을 하더라도 매우 어렵다는 것이 네트워크상에서 범죄를 쉽게 유도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해 확산이 빠르다는 것은 사이버 폭력의 원인이 아니라 사이버 폭력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인터넷상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폭력은 오프라인에서의 폭력처럼 그 피해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지 모르지만, 경우에 따라 그 피해가 급속도로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오프라인에서의 폭력보다 피해 정도가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 사이버 폭력의 발생 원인과 사이버 폭력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