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인터넷 경제와 사회생활
과거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경제생활이나 사회생활의 비중이 중요하지는 않았지만, 현재는 그 비중이 매우 높고 앞으로도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바른 인터넷 경제생활, 바른 인터넷 사회생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은 인터넷에서 하는 경제활동, 금융 거래, 알면 편리한 전자정부 기능 등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이번 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목표로 공부하게 됩니다. 인터넷을 통한 경제활동의 대표인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이해, 인터넷 개인 식별을 위한 장치, 인터넷을 통한 금융 거래인 인터넷 뱅킹의 개요 파악, 안전한 인터넷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대응 방법, 그리고 스마트 전자 민원에 대한 사용법의 이해에 대해서 배우겠습니다.
인터넷 쇼핑
먼저 인터넷 쇼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가상 몰, 버처몰, 온라인 점포 등 실제 물건과 점원이 있는 점포를 운영하지 않아 매장 운영비용이 싸지므로 더 싼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상품에 관련된 정보는 웹브라우저 화면을 통해서 볼 수 있으며,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장바구니에 모아 두었다가 신용카드 결제나 온라인 송금 등을 통하여 손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인터넷 쇼핑몰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적으로 싸다는 것입니다. 직접 매장을 운영한다면 매장 임대료, 인건비 등 많은 비용이 들게 되며, 어떤 경우 매출 이익의 절반 이상이 매장 운영비로 들어가게 됩니다. 가상 점포를 운영하면 이런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수익은 어느 정도 보장하면서 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며, 구매자 역시 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 매장을 직접 방문하게 되면 최소 세 시간 내외의 이동 시간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경우, 이런 이동 시간이 필요 없게 되어 시간적으로 절약이 됩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식당이나 자신의 방에서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컴퓨터 화면이나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의 색상이나 품질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막상 구매해서 실물을 받아보면 생각했던 색상이나 질감과 다르다거나 품질이 다른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제품 발송이 지연되거나 아예 발송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불량한 제품이 배송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장에서 제품을 직접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상에서 직접 물건을 팔고 사도록 중개해 주는 온라인 장터를 오픈마켓이라고 합니다. 나한테 쓸모없는 물건이라도 남에게는 가치 있는 물건일 수 있다. 피에르 오미디아르는 이런 점을 착안하여 오픈마켓을 고안한 것이며, 쇼핑몰 운영업체는 인터넷에 장터를 제공하고 그 안에서 일반 소비자끼리 자유롭게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오픈마켓의 특징
오픈마켓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판매를 중개해 주는 회사, 인터넷 쇼핑몰 회사는 컴퓨터와 시설, 인터넷 사용료를 내야 하므로 운영비가 필요하고 또 이익도 필요합니다. 이 비용은 판매자들이 내는 비용으로 충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판매자들은 제품을 등록할 때 정해진 소정의 상품 등록 수수료를 내게 되고 실제로 판매가 되게 되면 판매 수수료를 해당 쇼핑몰 업체에 납부하게 됩니다. 인터넷 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등장하여 유통 서비스 문화를 정보 서비스 산업으로 진화시킨 2차 유통 혁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싼 가격에 또한 편리하게 물건을 구입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오픈마켓 방식의 쇼핑몰 시장은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 회사로 옥션, 비앤샵, 지마켓, 인터파크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모바일 쇼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모바일 쇼핑이라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매우 높으며,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나 휴대가 가능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것보다 PC를 사용하여 온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것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훨씬 적게 받습니다. 이동 중인 지하철에서도 쇼핑할 수 있고 강의실에서 잠시 쉬는 시간에도 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화장실이나 목욕탕에서도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모바일 쇼핑이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최근 인터넷 쇼핑 중 차지하는 비율이 3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향후에도 스마트폰이 주는 편리성과 휴대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쇼핑몰이 모바일 쇼핑을 지원하고 있으며, 쿠팡, 티몬, 위메프 등은 모바일 쇼핑몰에 특화된 인터넷 쇼핑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험성
인터넷으로 거래를 하면서 가장 찜찜한 것이 내가 돈을 내고 제품을 구매하였으나 제품이 나에게 배송되지 않는 위험성입니다. 이런 것을 예방하기 위한 장치들이 있습니다. 이 제도는 결제대금을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직접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중계기관이 결제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배송이 확인된 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즉, 구매하는 사람이 인터넷에서 물건 대금을 지불하더라도 중계기관에서 물건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이 될 때까지 판매자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e-Trust 마크 제도는 우수한 전자 거래 사업자에게 신뢰 안전 보장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므로, 가능하면 이 마크를 보유한 전자 상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증보험은 구매에 대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 결제대금을 보상하는 제도로써 활용 가능성은 그리 높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잠깐,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물건 대금을 판매자에게 직접 주는 경우 물건은 받지 못하고 대금을 날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가 있는데 무엇일까요? 네, 결제대금 예치 제도 또는 에스크로 제도라고 합니다. 물건을 중계하는 사이트에서 물건이 잘 수령된 것을 확인할 때까지 결제대금을 보관하는 제도입니다. 안전한 인터넷 금융 거래를 위한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 7대 안전 수칙을 설명하겠습니다. 사이트에 사업자의 신원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거짓 정보가 기재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되는 사이트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인증마크를 무조건 신뢰하면 안 된다. 인증마크가 있다고 해서 공인받아서 붙인 것인지, 임의로 가져다 놓은 것인지 알 수 없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무료 서비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 사행성 판매 방식 추첨식이나 복권식 등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이지 않게 가격이 싸거나 도박 형식으로 진행되는 사이트에 현혹되어 큰돈을 결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결제가 안전하게 이뤄지는 사이트인지 확인한다. 에스크로 제도가 잘 준수되는 사이트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거래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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